(주)솔바테크놀러지 QMS 품질지식뱅크
품질개선
현상파악
개선의 1단계는 문제의 촛점을 명확히 하는 일이다.

1. 회사의 방침과 목표를 기본으로
현상을 조사하고 어디가 문제가 있는가를 판단 하기 위해서는 앞에서 설명 한것과 같이 "바람직한 수준, 기대하는 수준" 이 무엇이지를 먼저 알아야 한다.
일반적으로 이러한 것을 회사에서는 방침 혹은 목표로 삼기 때문에, 현재 이 방침과 목표의 현재 실적으로 부터 문제를 구체화 할 수 있을 것이다.
 


2. 문제점 체크시트를 활용한다.
문제점을 하나도 빠짐없이 조사 하기 위해서는 체크시트를 활용 하는 것이 좋다.
이 때 일반적인 착안 항목은 다음과 같다.

 

     1) QCDPSM 측면에서 문제를 조사한다.
         : 품질, 원가, 납기, 생산성, 안정, 사기....
 
     2) 4M에 대해 검토한다.
 
     3) 3무의 관점에서 착안해 본다.
         : 낭비는 없는가.
         : 불균형(산포)는 없는가.
         : 무리(어렵고, 위험하고, 더럽고)한 것은 없는가.


3. 사실을 데이터로 확실하게 파악한다.
사실을 명확하게 하기 위해서는 정량적으로 평가 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가능한 한 층별의 방법을 이용하여 DATA를 구하는 것이 좋다.
 
     1) 실제 문제의 크기가 비용으로는 얼마인가.
          - 문제의 크기를 객관적으로 평가하고 경영자의 관심을 유도 하기 위해서는 문제를 돈의 크기로 나타 내는 것이 아주 중요

            하다.

     2) 통계적 기법을 활용한다.
          - DATA를 모아서 히스토그램을 그려본다.
          - 히스토그램을 통해 문제가 산포가 큰것인지, 중심의 이탈인지를 알 수 있다.
          - 또한 DATA의 움직임을 시계열로 나타 냄으로서 문제를 구체화 할 수도 있다
 

4. 앞,뒤공정도 살핀다.
후공정은 고객이라는 사고를 토대로 문제의 원인이 앞공정인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5.중점지향의 문제 해결지 중요하다.
기업경영의 자원에는 한계가 있다. 먼저 해결해야 할 중요한 문제가 무엇인가를 정해서 집중적으로 도전하는 것이 중요하다.
 
     1) 파레토 그램을 이용한다.
 
         - 일반적으로 중요한 2~3개의 항목이 전체의 70~80%를 차지 한다고 한다.(파레토 법칙)
         - 일반적으로 전체 항목은 10개 정도가 좋다.
         - 제일 점유율이 높은 것부터 왼쪽에서 차례로 작성한다.
 
     2) 파레토 그램도 층별해서 2차, 3차 파레토를 그려보면 핵심의 문제를 알 수 있게 된다.
 
5.개선체마의 선정은 종합적 관점에서 결정한다.
 
     1) 평가 항목
          - 회사의 방칩과 일치 하는가
          - 중요한 문제인가
          - 긴급성은 어느 정도인가
          - 기대 효과는 어느 정도인가
          - 필요한 예상비용은 어느 정도인가
 
     2) 분임조의 경우 다음도 포함한다
          - 해결의 난이도는 어느 정도인가
          - 해결에 필요한 기간은 어느 정도인가


위의 관점에서 3점, 5점법으로 매트릭스 표를 이용하여 평가하면 좋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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