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경영검토란 』
< 일반사항> 최고경영자는 품질경영시스템의 지속적인 적절성, 충족성 및 효과성을 보장하기 위하여, 계획된 주기로 조직의 품질경영시스템을 검토하여야 한다.
경영검토는 품질방침 및 품질목표를 포함하여, 품질경영시스템에 대한 개선기회의 평가 및 변경에 대한 필요성의 평가를 포함하여야 한다. 경영검토에 관한 기록을 유지하여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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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구사항 해설>
1. 지속적인 적절성, 총족성 및 효과성을 보장하기 위해 계획된 주기로 검토하여야 한다.
(1) 품질매뉴얼은 년 1회 이상이라고 명시해도, 절차서에서는 매년12월(또는 다음연도 1월)이라고 명시해야 한다. 년 1회는 계획된 주기(1년마다)가 아닌 횟수이다.
이 때 품질경영시스템에 관련된 사항을 즉 부서별 업무 수행과정과 결과에도 검토하여야 한다.
인원, 장비, 자재, 고객, 민원, 기술 등의 분야별로 문제점, 원인을 파악하여 재발방지대책을 수립하고 이에 대한 사항을 검토할 수 있다. 자료는 반드시 누가, 언제 작성했으며 내용은 5WIH로 명시하여 누구나 쉽고 이해할 수 있도록 한다.
2. 품질방침, 품질목표 및 품질경영시스템의 변경 필요성을 결정하여야 한다.
경영검토 자료에 서명만 하는 경우는 변경을 할 것인지 말 것인지 잘했다는 것인지 못했다는 것인지를 파악할 수가 없으므로 구체적인 숫자, 부서 등을 명시하고"철저, 잘, 정확, 확실 등"이라는 용어를 사용하지 않아야 바람직하다.
5.6.2 검토입력
경영검토의 입력사항에는 다음 정보가 포함되어야 한다.
a) 심사결과
b) 고객 피드백
c) 프로세스 성과 및 제품 적합성
d) 예방조치 및 시정조치의 상태
e) 이전의 경영검토에 따른 후속조치
f) 품질경영시스템에 영향을 줄 수 있는 변경
g) 개선을 위한 제안
<요구사항 해설>
1. 경영검토 자료를 준비할 때는 승인된 기록들을 복사하여 첨부하는 것이 아닌 발생된 기록들을 근거로 최고경영자가 잘 이해하고 의사결정을 내릴 수 있도록 항목별로 PDCA 등의 수단을 이용하여 보고해야 한다.
(1) 경영검토 입력항목은 설정되어 있으나 경영검토 자료에 "해당없음"이라고 명시되는 경우에는 그 자체가 무식한 품질경영시스템이다.
"해당없음"은 심사용이고 실제는 엄청난 자료를 분석 정리할 능력이 없는 것이다.
★ 경영검토 입력 요구사항을"요구사항"에 따라서 하기 보다는 "부서별로" 입력자료에 대한 항목을 정하여 활용하면 좋다.
예) 관리 : 3개년 자금지출현황, 월별 자금현황, 년간 미수금 현황, 인원현황 등
공사 : 년간 시공실적 현황, 장비관리 현황, 자재 재고현황, 협력업체 현황, 하자처리현황, 기술인력 현황 등
품질 : 내부감사현황, 교육훈련 현황, 등등
(2) 요구사항에 규정된 항목은 프로세스 운영에 따라 발생될 수 있는 사항을 명시하였고 기업에서 적용하기 어려우며 해당되지 않는다면 품질시스템에 적용할 필요가 없다.
2. 경영검토시 문제점(부적합)만 보고하는 것이 아닌 다음사항도 고려하는 것이 좋다.
(1) 개선조치 현황 및 결과, 경쟁사의 벤치마킹 결과
(2) 품질성과에 대한 재정적 효과(비용효과)
(3) 관련법규 및 강제요구사항에 대한 변화와 영향
★★ 기업이나 각 가정이나 모두가 한번쯤은 다사다난한 한 해를 되돌아보고 싶을 때 막연하게 주먹구구식으로 과거를 떠올리는 것보다는 시스템을 구축하여 검토 항목과 대상을 선정하여 각종 데이터를 통하여 반성하면 자기가 내년에 해야 할 일이 어떠한 것인가를 알수 있으며 이에 따라 목표가 수립되고 세부계획이 되어진다.
5.6.3 검토출력
경영검토의 출력에는 다음 사항과 관련된 결정사항 및 조치가 포함되어야 한다.
a) 품질경영시스템의 효과성 및 그 프로세스의 효과성 개선
b) 고객 요구사항과 관련된 제품 개선
c) 자원의 필요성
<요구사항 해설>
1. 검토출력사항은 다음사항을 포함하여야 한다.
(1) 품질경영시스템 및 관련 프로세스 대한 개선 : 관리체제 개선 말이 아닌 문서화
(2) 고객 요구사항과 관련된 제품 개선 : 고객 불만에 대한 사항 등
(3) 필요한 인원, 신규설비, 외주업체 변경 등에 대한 의견 등
(4) 결재란에 승인하는 것은 검토 출력이 아니며 경영검토 자료에 대한 사장의 의견을 기록해야 한다. 가능한 항목별로 검토 의견을 제시하여 사업 방향이나 품질시스템에 대한 방향을 제시하여야 한다.
♠ 웃기는 이야기
경영검토 하라니까 경영검토규정(절차서)을 만들어 놓고 목에 힘주는 사람들이 계시다. 경영계획은 언제 수립하고 실행은 언제, 누가, 어떻게 해야 하는지도 없고 오로지 검토만 하겠다는 것이다.
그래서 ISO 2000년 요구사항에 경영검토 입력과 출력 사항을 규정하였는데 또 요구사항만 달랑 심사용 서류 만들어 놓고 있다. 참으로 가관이 따로 없다. 사업관리, 경영관리, 방침관리 절차서가 모두 같은 의미의 절차서이다. 제발 기업을 누가, 언제, 어떻게 운영하고 검토할 것인지에 대한 절차를 수립하자.
♣ 경영검토의 이해
경영검토는 건강진단이다.
주기적으로 자기의 건강을 진단하듯이 기업의 건강 진단을 스스로 해보는 것이다.
건강진단을 누가, 언제, 왜 해야하는지 본인이 알아서 하는 것이다.
누가 시킨다고 의사에게 잘 보일려고 건강진단 받는 놈은 미친놈이다.
자기 인생 자기가 알아서 해야지 시킨다고 하나?
설령 시켜서 한다고 하여도 이왕 하는 거라면 제대로 해야지
진단 비용이 비싸니까, 진단하는 시간이 많이 걸리니까
진단 결과 나오면 괜히 속상하니까
대충 싸게 간단하게 요구하면서 그리고는
건강진단서에는 "이상없음"이라고 기록하라고 그러는데
그러다가 문제생기면 의사보고 책임자라고 할 것인지
냉철하게 생각을 해보면 왜 시스템이 필요한지를 알 것이다.
『 경영책임 』
1. 경영의지
최고경영자는 품질경영시스템의 개발 및 실행, 그리고 품질경영시스템의 효과성을 지속적으로 개선하기 위한 의지의 실행증거를 다음을 통하여 제시하여야 한다.
a) 법적 및 규제 요구사항뿐 아니라 고객 요구사항 충족의 중요성을 조직과 의사소통
b) 품질방침의 수립
c) 품질목표의 수립의 보장
d) 경영검토의 수행
e) 자원의 가용성 보장
<요구사항 해설>
(1) 최고경영자의 정의
1) 최고 계층에서 조직을 지휘하고 관리하는 사람 또는 그룹(KS A 9000:2001 3.2.7항)
2) QMS의 인증범위와 관련된 조직이 큰 조직의 사업부나 본부일 경우 사업부나 본부의 최고책임자가 최고경영자로 표현될 수 있다.
(2) 경영자 의지의 증거 : 상기 a)~e)항
품질방침에 서명을 하였다고 최고경영자의 의지가 있다고 객관적으로 판단하기는 어렵고 조직의 관심도, 지식, 목표달성 열의 등 다각적인 측면에서 고려되어야 한다.
2. 고객중심
최고경영자는 고객 요구사항이 결정됨을 보장하고, 고객만족 증진목표에 따라 고객 요구사항이 충족됨을 보장하여야 한다 (7.2.1 및 8.2.1 참조).
<요구사항 해설>
(1) 최고경영자는 고객만족을 달성하기 위해 고객요구사항이 결정되고 고객만족을 달성에 대한 목표를 충족시킨다는 것을 보장해야 한다.
: 계약서, 도면, 시방서 등
(2) 고객뿐만 아니라 다양한 이해관계자도 고려하여야 할것이다.
고객 및 제품의 최종사용자, 조직내부 구성원, 조직과 관련된 공공기관, 주주, 오너, 투자자, 공급자, 주변 사회 등
(3) 이러한 이해관계자들의 요구사항을 충족시키키 위해 다음사항들은 고려해야 한다.
1) 이해관계자들의 요구사항 파악 및 적절한 대응
2) 이해관계자들의 요구사항을 조직의 요구사항(프로세스 특성)으로 변환
3) 조직의 모든 계층에 조직의 요구사항(프로세스 특성)을 전달
4) 이해관계자들의 가치를 창조하기 위해 프로세스를 개선
(4) 이해관계자들의 요구사항을 결정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방법을 사용할 수 있다.
1) 잠재고객을 포함한 고객 및 최종사용자를 파악 이들에 대한 주요 제품특성을 결정
2) 시장에서의 경쟁력 파악 및 평가, SWOT(강점,약점,기회 및 위기)분석 및 대책 수립
(5) 사회적 관점에서의 고려사항은 다음과 같다.
1) 보건 및 안전, 환경(에너지, 자원고갈 등)
2) 법규 및 강제요구사항
3) 제품, 프로세스 및 활동에 대한 사회적, 지역공동체적 영향 파악 및 개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