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상 헷갈리게 하는 어려운 정의다. 프로세스나 프로시저나 그게 그것아닌가 한다. 그런데 과거 프로시저에서 프로세스로 바꾸라고 하니 참 어렵다. 프로세스라? 공정이다. 공정이란 무엇인가? 조직의 목적 달성을위해 새로운 기능이 부여되는 변화를 일으키는 단위활동(ACTIVITY)을 말한다. 프로시저라? 절차다. 단위활동을 전개 하기위한 구체적 단위행동(BEHAVIOR)들의 모임. |
|
활동(Activity)의 정의가 필요하다.
Activity is a situation in which a lot of things are happening or being done.
a lot of things의 개념이 중요한 것같다.
많은 것들이 벌어지는 상황을 총합적으로 나타낸것이 Activity다.
그럼 이 안에 존재 하는 것들은 무엇인가.
하나의 목적 혹은 단위 기능을 만들기 위한 연속적인 행위가 아니겠는가 한다.
● Process
프로세스: A sequence of steps performed for given purpose (IEEE-STD-610)
소프트웨어 프로세스: The set of activities, methods, practices & transformations that people use to development and maintain software and associated product (by SW-CMM V1.1)
프로세스는 조직의 일반적 목표나 정책에 따라 일련의 일들이 수행되어지는 과정을 여러 단계 (Phase)로 구분하고 그 단계 내에서 실제 취해질 활동(Activity or Practice) 등을 조직의 업무 흐름에서 중요하게 고려해야 할 것이 무엇(What)인 가에 초점을 맞춰 원하는 결과를 얻어내기 위해 연속적으로 정의해 놓은 활동의 집합 및 흐름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 Procedure
프로시저는 특정 활동 또는 업무를 수행하는데 있어 어떤 구체적 절차(의사결정 절차, 물품 생산 절차, 물품 테스트 절차 등)를 자세하게 기술해 놓은 것입니다.
Flow Chart 또는 UML의 Activity Diagram을 이용해 일련의 업무의 시작점부터 종료점까지 거쳐가야 할 업무 스텝 흐름을 기술한 것을 예로 들수 있을 것 같습니다.
● Plan
플랜은 조직의 일반적 또는 특수한 목표나 정책을 달성해 나가기 위해 단기, 중기, 또는 장기적으로 어떤 일을 해 나갈 것이고, 충족시키를 원하는 기대값을 만족시키기 위해 조직의 여러 자원을 활용하여 체계적으로 업무를 진행해 나가는 일정을 수립하는 것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