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건우씨 안녕하세요.
좋은 질문 주셨네요. 자주 질문 주세요 그러면 나도 더 힘이 나겠네요.
전에도 한번 이에 대한 설명을 올린 적이 있습니다.
한번 찾아보세요. 프로세스란 이란 제목으로 설명을 했습니다.
하지만 중요한 것은 님의 말처럼 다들 그렇게 정의를 어렵게 내리는지.
그럼 한번 자세히 살펴봅시다.
『 프로세스란 무엇인가 』
간단하게 말해서 공정이다. 공정이란 무엇인가? 목적달성을 위해 새로운 기능이 혹은 변화가 발생하는 하나의 집단이다. 제품을 만드는 과정에서 용접을 한다고 하면 용접이 공정이다. 부품을 용융해서 접합한다라고 하는 하나의 기능이 발생한 것이다. 그러면 용접을 하기위해 부품을 준비하고 지그에 부품을 올리고 다음공정으로 보내고 하는 것들은 무엇인가 이것이 절차다.
용접의 절차. |
|
만일 김장을 한다고 해보자.
김장의 목적은 맛있는 김치를 일년 동안 먹을 수 있도록 준비하는 것이다.
이를 하기위한 과정은 무엇인가.
1. 김장의 계획을 세우고
2. 재료를 구입하고
3. 재료를 준비하고
4. 배추를 절이고
5. 양념을 만들고
6. 양념을 배추에 뭍히고
7. 맛을 보고
8. 냉장고에 보관한다.
이 과정들은 하나의 제품 혹은 서비스가 진행되는 기본적인 단계들이다.
조직과도 전혀 무관하고 단지 맛있다라고 하는 목적을 달성하기위한 공정들, 다시말해 프로세스다.
따라서 프로세스는 목적과 이를 달성하기위한 PDCA의 구조로 구성된다.
그리고 분명히 IN PUT과 OUT PUT이 있다.
그리고 목적을 달성했는지 평가해야한다. 이것이 KPI다.
KPI는 효과성과 효율성으로 구성되어야 하는데, 효과성이란 김치의 맛이고 얼마나 싸게 만들었느냐 하는것이 효율성이다.
그리고 목적을 가지 공정의 단계로 구성되어야 한다.
그럼 절차란 무엇인가?
재료구입을 하기 위한 절차.
누가, 언제까지, 무엇을 할 것인가를 정하는 것이다.
물론 어떻게 할 것인가를 말 할 수도 있는데 이는 지침 혹은 규정, 표준으로 정의 할 수 있겠다.
이해가 되는지 모르겠습니다.
주위에 하도 엉터리가 많아서.
다시말해서 프로세스가 절차의 상위개념이지요.
물론 우리가 정의 내려야 할 일들은 프로세스만이 있는 것은 아니고 절차로 혹은 지침, 규정으로 정의 내려야 할 일도 많이 있지요.
사무용품 구입프로세스, 출근관리 프로세스, 이런게 필요할까요.
다 절차 혹은 지침으로 해결될 문제들이죠.
그러면 프로세스는 우리 회사의 사업목적, 목표에 맞추세요.
사업목적,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프로세스와 일의 처리과정은 무엇인가를 먼저 정의 내리면 됩니다.
만일 문방구라면 사무용품 구입프로세스가 아주 중요하겠지요.
목적이 중요합니다. 다음은 어떤 단계로 이일을 달성 해갈 것인가를 고민해야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