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솔바테크놀러지 QMS 품질지식뱅크
품질경영
품질경영의 이해1
품질계획과 동시공학

품질계획방법론에 입각한 품질관리도구를 통하여 이루어지는 제조부분과 설계부분과의 의사소통은 최근 제품개발에서의 또 다른 중요한 추세인 동시공학(concurrent engineering (CE))을 수행할 수 있는 강력한 지원 수단이 될 수 있다.
품질에 대한 개념과 함께 모든 기업은 그들 고유의 동시공학 개념을 정립하고 있을 것이다.
 

동시공학협회(The Society of Concurrent Engineering (SOCE))는 동시공학을 "제품 및 그 제조공정을 포함한 관련공정에 대하여 동시적이고 통합적인 설계를 위한 체계적인 접근방법”으로 단순하게 정의하고 있는데, 이러한 동시공학은 전반적인 제품개발 진행과정 상에서 제품설계 및 공정개발을 책임지는 조직 및 인원간의 상호 정보교환과 밀접한 관계가 있다.

 

이와 같이 품질의 핵심관점을 제조측면에서 개발 및 설계측면으로 전환시키고자 하는 자동차산업의 요구때문에 많은 협력업체 들은 동시공학 기법을 도입하도록 추가적인 압력을 받아오고 있다.
게다가 오늘날 경쟁이 격화되고 있는 시장에서 생존하기 위해서는 제품개발주기를 단축하는 것이 요구되고 있는데, 이는 결국 개발과정 초기에 문제들을 검출하여 사전에 처리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러한 고객 요구사항을 충족하기 위해서는 설계엔지니어, 생산기술 엔지니어, 생산운영자가 서로 협력하에 업무를 수행하는 것이 반드시 요구된다.

 

동시공학을 활용하는 기업은, 30%이상 제품개발기간을 단축하고, 65%이상 개발기간동안의 설계변경을 축소할 수 있으며, 200%이상의 품질개선과 시장출시 기간의 20%단축, 20%이상의 사무생산성의 개선을 얻을 수 있다고 한다.
이러한 효과들을 통해 보다 저렴한 비용으로 높은 품질의 제품을 구현할 수 있게 되며, 궁극적으로 기업은 높은 이윤에 크게 기여할 수 있게 된다.

 

열악한 외부환경에서 견딜 수 있는 내구성 제품을 생산하는 워싱턴 소재 한 기업의 제조부문 임원은 APQP에 관하여 다음과 같이 설명하고 있다.
“내부적으로 우리의 자세는 우리가 참여할 과정을 수동적으로 기다리는 것에 있지 않으며 오히려 능동적이고 적극적으로 그 과정에 참여하는데 있다. 우리의 모든 결정은 단독적으로 이루어지지 않고 팀을 통해 이루어진다.”


품질혁신과 기업경쟁력 강화  


품질혁신은 오늘날 초우량기업의 전제조건이다. 미국의 경우 말콤볼드리지 국가품질상을 수상한 기업의 주가상승률은 S&P 500대 기업의 주가상승률보다 2~3배 높은 것으로 조사된 바 있다. 또한 최근에 발표된 다른 연구에 의하면 모기업이나 민간단체에서 수여하는 어떠한 형태의 품질상이라도 받은 기업은 (수상 전 1년부터 수상 후 4년까지) 5년동안의 주가상승률이 경쟁기업보다 50%이상 더 높은 것으로 밝혀졌다.
이것은 품질혁신이 기업의 경쟁력 강화에 실질적으로 크게 기여한다는 것을 보여주는 단적인 증거이다.

 

1. 품질혁신이 기업경쟁력에 미치는 영향

 

품질혁신이 기업경쟁력에 미치는 영향은 다양한 이론과 모형에 의해 설명될 수 있으나, 그 핵심적인 내용은 다음과 같은 2가지 사항으로 집약할 수 있다.  


⑴ 품질비용: 광산 속에 묻힌 황금


품질에는 아주 기본적인 3가지 원칙이 있다. 이것은 기업이 품질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준수해야 할 원칙이다. 첫째, 제품이든 서비스이든 고객의 불만을 야기시킬 소지가 있는 불량품은 처음부터 만들지 않는다.
둘째, 만에 하나 이러한 첫 번째 원칙을 준수하지 못해 불량품이 나오는 경우가 있다면 이것은 절대로 고객에게 전달하지 않는다.
셋째, 두 번째 원칙마저도 무너져 불량품이 고객에게 전달되는 경우가 발생한다면 신속하게 조처해야 한다.
쥬란 박사는 품질의 이러한 3가지 기본원칙을 산업계에서 건성으로 듣고 지나치기 때문에, 이 원칙의 중요성을 쉽게 전달하기 위해 이러한 개념을 돈으로 바꾸어서 설명하였다. 기업이 품질을 확보하기 위해서 지불해야 하는 일체의 경비를 ‘품질비용’이라고 한다면, 이 비용은 세가지 기본원칙의 준수에 들어가는 예방비용, 평가(검사)비용, 실패비용으로 나눌 수 있다. 이 세가지를 합한 품질비용은 일반적으로 기업 매출액의 15~25% 정도로서, 통상적인 기업이윤의 3~5배가 된다. 따라서 기업이 이익을 낼 수 있는 지름길은 품질혁신을 통해 품질비용을 줄이는 것이다.


⑵ 보이지 않는 품질비용


품질비용 자체가 수익의 원천이 되는 ‘광산 속에 묻힌 황금’이지만, 여기에 포함되지 않는 또 다른 손실이 있다. 이것은 품질 불만족 때문에 초래되는 고객이탈률의 증가로 인한 기회손실비용이다. 도요다의 렉서스는 고객이탈률이 기업의 수익에 얼마나 큰 영향을 미치는가를 보여주는 좋은 사례이다. 도요다는 BMW나 벤츠 등과 같은 최고급 차종과 경쟁하기 위해 렉서스 모델을 출시하였는데, 렉서스의 매출액 비중은 2%에 불과하나 도요다가 얻는 총수익의 33%는 이 차종에서 나온다.
매출액 비중으로는 50분의 1에 불과하나 수익 비중으로는 3분의 1을 차지하는 비결이 무엇일까? 미국 자동차 시장에서 팔리고 있는 차종 중에서 재구매확률이 가장 높은 것이 도요다의 렉서스라는 것을 알면 이러한 의문은 어느정도 해소가 된다. 「하버드 비즈니스 리뷰」지에 발표된 논문에 의하면 고객이탈률을 5% 줄이면 기업의 수익이 업종에 따라 25%에서 85%까지 증가한다고 한다. 이것은 고객이탈률이 기업의 수익을 좌우하는 결정적 요인이라는 것을 보여준다.
게 유지될 수 있도록 APQP체계를 구축하고 있다.
이 기업은 APQP방법론과 정보기술을 통합하여 설계부문과 생산부문이 개발정보를 전산망을 통해 공유할 수 있게 하고 있는데, 이 기업의 한 임원은 기업이 효과적으로 APQP운영하기 위해서는 개발의 각 기능조직 간 의사소통을 위한 적합한 체계를 구축해야 한다고 지적하고 있다.

 

이 기업에서 개발팀이 사용하고 있는 APQP체계는 개발기간동안 발생되는 변경사항을 추적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개발초기단계부터 모든 요구사항을 정확히 정의하고 이를 추적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으며, 이를 통해 이들은 변경사항에 발생하는 모든 경우에 대하여 이러한 개발변경이 제품 및 개발의 목표에 어떤 영향을 끼치며 이로 인해 개발방식 및 업무진행을 어떻게 대응해야 하는지 평가할 수 있게 됨으로써 체계적인 개발에 도움을 주고 있다.
이렇게 개발과정 상에서 조직 및 업무간 정보의 의사교환을 수행할 수 있는 체계가 구축되어 있지 않을 경우, DFMEA(설계 고장유형 및 영향분석)과 DVP&R(설계검증계획 및 보고서)는 독립적으로 문서화될 것이며, 이렇게 얻은 결과라도 공정설계부문에 제공되거나, 정보로 활용될 수 없게 될 것이다.


 

   
서울본사 : 서울시 금천구 가산디지털 2로 184. 413호(가산동, 벽산디지털밸리2차) | Tel. 02-862-4975(대) | Fax. 02-862-4947
copyright(c) 1995 solva technology Co., LTD. all rights reserved.